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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4jonghee] 스트리밍 방식(streaming )

Jonghee Jeon 2013. 8. 19. 15:34

스트리밍

[ streaming ]

요약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 구현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전송되는 데이터가 마치 물이 끊임없이 흐르는 것처럼 처리된다고 해서 스트리밍이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동영상 파일 등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한꺼번에 파일 전체를 보내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금씩 파일의 일부만(실제로 영상이 플레이되는 분량만큼만)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주는 것이 스트리밍이다. 스트리밍은 '흐르다', '흘러내리다', '연속되어 끊이지 않고 흐르다' 등의 의미로, 데이터가 조금씩 연속적으로 흘러나온다는 개념과 연관된다. 선택된 해당 콘텐츠 파일(영상이나 음향, 애니메이션 등의 파일)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다운로드(download)받아 재생하는 절차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하여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황에 맞게 방송의 형식으로 실시간 시청 분량만큼을 조금씩 흘려준다. 사용자가 접속하고 있는 인터넷 네트워크의 속도에 맞춰 비교적 큰 크기의 스트리밍 파일은 아주 작은 크기의 조각들로 나누어진다. 이 조각들은 각각 뒤의 조각들과 이어질 수 있는 헤더정보를 가지고 전송된다. 구동 프로그램에서는 이 조각들을 받으면서 동시에 압축을 풀어 동영상이나 음성으로 재생하는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

1995년 리얼네트워크사(구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가 개발한 '리얼오디오'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뒤를 이어 MPEG 동영상 플레이어로 유명한 싱테크놀로지스사가 '스트림웍스'라는 경쟁제품을 내놓았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가지고 합세하였다. 스트리밍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를 기다릴 필요가 없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에도 제약받지 않는다. 또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미국 매크로미디어의 기술을 활용하면 대상물을 읽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동화상을 볼 수 있다. 스트리밍은 음성이나 영상 분야의 기술 발달로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등에 꼭 필요한 표현 기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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